본문 바로가기

호부장's 이모저모

환경 재테크, 서울 에코마일리지와 탄소포인트제 알아보기

 

 


환경 재테크, 서울 에코마일리지와 탄소포인트제 알아보기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날 또는 지구의 기상이변 소식을 들을 때마다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느끼게 됩니다.  온난화의 원인이 정확하게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온실가스가 유력한 원인으로 꼽히죠.  지구온난화의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온실 가스의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죠.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에너지 절약, 폐기물 재활용, 환경친화적 제품 사용 등이 있습니다. 저 또한 일상생활에서 최대한 환경보호를 위한 작은 습관들을 하고 있는데 서울 에코마일리지와 탄소포인트제는 그런 개인과 단체의 노력을 보상하는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에코마일리지 & 탄포포인트제 기본개념

 

 

에코마일리지와 탄소포인트제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탄소를 줄이자는 취지의 노력입니다.  전기, 수도, 도시가스를 절약하면 일정 기준에 의해 에너지 사용을 줄인 만큼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서울시민은 에코마일리지 그리고 그 밖의 지역은 탄소포인트제라는 이름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에코마일리지 & 탄소포인트제에 참여로 환경 재테크하기

 

서울특별시 에코마일리지 사용방법

 

 

그럼 나에게 무슨 이득이 생기는지 궁금해서 알아봤어요.  전기, 수도, 도시가스 절감비율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는데 그 마일리지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에코마일지와 다른 지자체의 탄소포인트제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우선 서울특별시 에코마일리지 사용 방법은 마일리지 기부, 현금전환 및 지방세납부, 친환경제품 구매, 카드 포인트 적립, 아파트 관리비 납부가 있습니다. 탄소포인트제의 경우 현금전환, 상품권, 종량제봉투, 지방세납부, 기부, 교통카드, 공공시설이용 바우쳐 등이 있습니다.  탄소도 줄여 지구온난화를 늦추고 경제적 이익도 챙기는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환경 재테크입니다.

 


 

가입방법 - 서울 에코마일리지

 

 

포텔에서 서울특별시 에코마일리지 검색 후 개인인증을 거쳐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공과금을 별도 납부 시 각각의 고객번호가 필요합니다.

 

 

도시가스는 고지서 또는 해당 지역의 지역별 도시가스공급사를 통해 고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코원에너지 : 서울(강남˙강동˙송파구와 서초구 일부)
* 서울도시가스 : 서울(은평˙마포˙강서˙영등포˙관악˙동작구와 종로˙용산˙서대문˙양천˙서초구 일부)
* 에스코 : 서울(중구˙광진˙성동˙동대문˙중량구와 종로˙용산˙성북˙서대문구 일부)

* 대륜이엔에스 : 서울(노원˙도봉˙강부구와 성북구 일부)

* 귀뚜라미에너지 : 서울(구로˙금천구와 양천구 일부)

 

[지역별 도시가스공급사 확인 방법]

 

전기는 한국전력 고지서(종이 또는 카톡) 및 전화(123) 그리고 상수도의 경우 전화(120 누른 후 2번)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고객번호는 탄소포인트제도 가입 시에도 필요합니다.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가입 홈페이지 연결] 

 

 

 


가입방법 - 탄소포인트제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은 누리집 접속 후 개인인증을 통해도 가능하지만 탄소포인트제는 관할 시˙군˙구 담당 부서를 방문하여 서면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가능하면 비대면 인터넷 신청이 좋겠죠.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연결]

 


 

저탄소생활실천방법 알아보기

 

 

저 또한 아직 부족하지만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우선 요즘 같은 겨울철 특별히 한파주의보가 내리지 않는 이상은 실내 온도를 20℃ 유지하려고 노력해요. 겨울에는 집에서 좀 불편하더라도 긴소매 긴바지 편안한 옷을 입고 지내는 편입니다.  또한 가능한 자가용보다는 5~10km 미만 거리는 운동 삼아서 자전거를 타거나 걷는 편입니다.  

 

탄소도 줄이고 지구도 지키고 돈도 벌 수 있는 환경 재테크 서울 에코마일리지와 탄소포인트제 알아봤습니다. 저도 가입 완료했습니다.  고지서 고객번호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조금 있었지만 그 외 가입하는 데는 별 어려움 없었습니다.  우리 다음 세대들을 위해서라도 가입하셔서 환경 재테크도 하시고 생활 속에서 저탄소 생활을 실천해보세요.